본문 바로가기

붕붕이

New SM5 임프레이션 - 에바포레이터 청소 / 에어컨 필터 교환 DIY


준비물
1. 에바포레이터 청소킷
2. 에어컨필터
3. 드라이버

에바포레이터 청소(살균) 이유는 에어컨 및 히터를 사용함에 있어 습기로 인해 곰팡이균이 발생하여 장기간 사용시 악취를 유발하기때문에
일정기간동안 사용후 청소 및 살균을 해야함.



1. 먼저 조수석 글러브 박스를 열면 상단쪽에 4개 피스가 있고  하단에 양끝에 하나씩 2개, 상단 하단 총 6개 피스를 드라이버를 이용해 제거.


2. 피스를 제거후 과감하게 잡아당기면 위와같이 분리가 되는데..
사진을 자세히 보면 좌측 2개의 잭과 우측에 1개 잭이 있으니 이것도 분리하면 글러브박스는 완전히 제거가 된다..




3. 일단 에어컨 필터를 분리해야함으로 위사진중 첫째사진을 보면 필터 커버를 분리하고, 안쪽에 있는 필터를 빼내면 에바 청소 준비는 어느정도 마무리가 된다.


4. 에어컨 필터 분리후 위의 사진과 같은 위치에 청소킷에 맞는 적당한 구멍을 뚫어준후 그 구멍을 이용하여 청소 킷을 끼운다.
 (한번 뚫어놓으면 추후 이 구멍을 통해 계속 청소를 할수 있어 용의 - 구멍 마감제도 있어서 걱정은 안해도 됨)


5. 에바 청소킷을 완전히 체결후 혹시 분사할시 실내로 유입될수 있으므로 신문지를 깔아놓으면 좋다.(운전석,조수석 모두...)
   --------   이제 정말 준비 완료   ------------




6. 이제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켠다.
    주의할점은 에어컨은 수동으로 전환하고 풍양은 3~5단계로 조절 , 외기모드, 풍향은 상향으로 조절한다.
    사진찍을때 매연센서를 켜놓은 상태라 내기모드로 되어있으나 외기로 해야한다.




6. 이제 5~10초 청소액을 분사후 잠시 기다리고 분사하고 기다리고.... 이런식으로 모두 소진한다.
    한번에 분사하지 않는 이유는 과다하게 분사하면 역류(에어컨필터쪽으로)현상이 있을수 있다.
   

7. 모두 소진되었다면 바로 시동을 끄고 약 15분정도 기다린다.
    기다리면 차체 아래를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청소 액이 다량 바닦에 떨어지는것을 확인할수 있다.


<기다리다 할일없어서 그냥 차 외관 사진 한장...>

8. 시간이 다 지나고나면 다시 시동을 켜 에어컨을 작동시켜 약 5분간 건조 시켜주면 끝이난다.
이때 시동을 끄고 에바청소킷을 연결했던 것을 분리 시키고 구멍을 함께 들어있는 마감제로 막아주면 끝이 난다.




9. 조립은 역순으로...


작업하면 이전에 작업한 경험으로 에바청소 약품향이 약 1개월정도 가는 것 같다.
처음에는 약간 향이 강해서 거부감이 있을수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해지고 1개월이 지나면 무취로 한결 쾌적한 바람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