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이

[SM5 임프레이션 LPi] 엔진 부조화 문제수리 진행중...

2년전쯤부터 약간의 엔진 부조화를 느끼긴 했는데 요즘들어 부쩍 잦아지고

특히 후진으로 서행시 통통통 튀듯 차량이 움직이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현재 운행거리는 13만7천km 정도 이며, 10만km 못될때 사업소에서  엔진 압축비 체크를 해봤으나 정상범위인것을 확인후 계속 타고 있었지요.

 

최근 관련동호회 글을 읽어봤는데

 

일부 자동차 정비소에서 sm5 임프레이션 해드 문제를 제기하며 해드 재생 및 신품 교환을 권유하고 작업을 진행을 하는 분들이 더러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작업을 한후에도 개선이 되지 않는 분들이 하나같이 추후 점화코일을 교체후 증상이 완화 또는 해결이 되었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진행해 보기로 합니다.

 

일단 오늘 주차되어있는 차량에 가서 아이들링시 rpm 상태를 찍어봤습니다.

오늘따라 그다지 rpm이 얌전하네요... 그래도 간간히 톡톡톡!!!

 

 

 

냉간시 rpm 튐과 부조화는 조금더 나타납니다.

 

 

그럼 차량에 맞는 점화 코일을 찾아봅니다.

차량은  2009년 4월 출고된 New SM5 임프레이션 LE Ex (LPi) 모델입니다.

 

삼성자동차 순정부품은 인근의 사업소에 가시면 부품 판매점을 통해 구할수 있으며 여의치 않을경우 인터넷에서는

 

SMauto Mall 에서 다양한 제품을 구할수 있습니다.

 

 

 

http://smautomall.com/shop/shopdetail.html?branduid=52395&search=%C1%A1%C8%AD%C4%DA%C0%CF&sort=

 

개당 35,900원이니... 1대분 4개를 구입하게되면 143,600원이네요.

여기서 잠깐 정비소에서 교환하게되면 비용이 얼마나 발생을 할까 알아봤는데

보통 센터에서는 공임 8만원정도 받는것같습니다.

 

그래서 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를 한번에 교체를 하게되면 부품비용만 20만원약간 넘는데 공임이 붙어서 30만원가까이 청구가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근처에 사업소 부품 판매소에 가서 조금전 구입을 해왔습니다.

 

실사진과 품번은 아래와 같습니다.

 

품번 : 17210-15900

주의점은 LPG용과 가솔린용이 다르기 때문에 필히 구입전 확인바랍니다.

 

 

 

 

 

이제.. 본닛 열고 엔진 커버제거후 작업을 해봐야겠습니다~~~ ㄱ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