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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붕이

BMW 화재 원인 부품 리콜 조회 - EGR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BMW코리아(주)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BMW 520d 차종 등 10만 6천여대에서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차량은 520d 등 총 42개 차종 106,317대이다(붙임 참조)

BMW측은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냉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흡기다기관에 유입, 구멍을 발생시키고, 위에 장착된 엔진커버 등에 발화되어 화재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 디젤자동차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 시키는 장치

국토교통부는 최근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520d 차량 등에 대해 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제작결함 조사 지시(‘18.7.16)를 한바 있으며, 현재 화재원인 등에 대한 결함조사가 진행 중이다.

그러나 소비자의 안전과 신속한 불안해소를 위해 제작사와 조기 리콜을 적극 협의해 왔으며, BMW는 7.25일 국토부에 리콜계획서를 제출하였다.

BMW에서 국토부에 제출한 리콜계획서에 따르면, BMW는 7.27일부터 해당차량 전체에 대해 긴급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8월 중순부터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모듈 개선품 교체를 본격 진행할 예정이다.
* 진단장비가 확보된 ‘코오롱 성산’ 등 4개 서비스센터에서 우선 실시하고 31일부터 전국 61개 서비스센터에서 본격 진단 시행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BMW 해당차량의 제작결함 조사(7.18∼)와 함께 리콜방법 및 대상차량의 적정성 등을 조사할 계획이며, 리콜계획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에 대해 보완을 명령하는 한편, BMW 리콜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불시 현장점검도 실시할 예정이다.

 

위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수없이 재기되었던 BMW 화재 사건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측에서 인정을 하고 자체 리콜을 하게된 사례라 볼수 있습니다.

 

위 차종들이 문제가 있는 EGR부품을 사용한 차량 목록입니다.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조회는

한국교통안전공단 : http://www.car.go.kr/jsp/recall/recallSearch.jsp 

BMW 코리아 : https://www.bmw.co.kr/ko/topics/owners/bmw-recall.html

 

위 두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는 차량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조회가 되며, BMW 코리아 홈페이지에서는 본인 차량의 차대번호 뒤 7자리 문자(숫자)를 입력하면 해당차량이 리콜대상인지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리콜 해당차종으로 검색이 된다면 지체말고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리콜에 따른 정비 일정을 예약하는것이 좋겠습니다.